인간의 수명이 짧은 기간에 80세 에서 이제 120세로 보고 있다. 수명은 길어지지만 얼마나 건강하게 사느냐가 문제이다. 삶의 질이 나아지면 질수록 질병의 비율도 높아지는 아이러니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질병 발생률이 높은 원인은 살아있는 식품이 아니라 죽은 식품을 섭취하고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이 첫 번째 원인이라 생각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정한 6대 영양소(탄수화룰,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물)를 잘 섭취하면 건강하게 살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양소는 효소가 있어야 제 기능을 다한다고 한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가공식품의 폐해를 모르고 야무지게 먹었던 지난 일들이 머리를 스친다.
이제 진봉이도 먹는 원칙을 세우고 실천하려고 무척 노력하고 있으나 가공식품에 중독된 몸을 바로 세우기가 무척 힘든 게 솔직한 고백이다. 가공식품을 먹지 않고 살려면 그게 가능할까?
답은 불가능이다. 알고 나서나 먹자, 되도록 이면 효소식품과 같이 먹자로 최종 답을 정한다.
우리가 흔히 '설탕에 담그는 발효액'은 효소가 아닌 진액의 성질이 깊다고 여겨진다. 설탕은 우리 건강에 끼치는 영향을 알고 있다. 살아 숨 쉬는 효소를 만들기 위하여 설탕을 첨가하는 것은 앞, 뒤가 맞지 않다. 그래서 효소가 아니라 진액이라 불리는 게 정확하지 않나 싶습니다.
진액이라도 있으면 우리 삶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여 주요 과일과 잎채소 뿌리 작물에 대하여 진액 만드는 법을 인용하여 포스팅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 니다.
1. 귤진액
대부분의 사람들이 귤을 먹을 때 과육에 붙어 있는 하얀 그물 모양 의 귤락을 떼는데 이 귤락에는 과육보다 3-4배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귤락에 함유된 비타민 p는(헤스페리딘)는 혈관의 저항력을 길러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1-1 귤진액 담그는 핵심 체크
귤 1kg - 백설탕 800g, 귤과 설탕의 비율은 1 : 0.8이며 백설탕을 사용한다. 설탕 분량 중 500g은 용기 바닥에 깔아주고, 버무리고, 덮어주는 용도로 사용하며, 나머 지 300g은 발효 과정에서 2 - 3회 추가로 덮어줄 때 사용한다.
1-1-① 귤은 껍질과 함께 담그야 한다. 유기농을 구입하거나 식초 물로 씻은 뒤 껍질의 물기를 제거한다.
1-1-② 귤은 가로로 2등 분 한다. 굵은 것보다는 작은 것이 진액 담 그기에 좋다
1-1-③ 발효가 시작되면 위에 덮어준 설탕이 점차 사라진다. 이 설탕이 30%쯤 남았을 때 남겨두 었던 설탕 300g을 2 - 3회 분량으 로 나누어 2 - 3회에 걸쳐 덮야준 다.
1-1-④ 귤 진액의 발효 기간은 2 - 3개월이다. 발효가 끝나면 재료를 걸러내고 원액만 숙성 용기에 담 는다. 숙성은 6개월 이상 필요하 다.
1-2 귤진액 효능
1-2-①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맑게 해 피부 미용에 좋다
1-2- ②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 여 피로 해소를 돕는다.
1-2-③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과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한다.
※껍질도 같이 먹어야 감기 예방 효과가 높아진다. 껍질의 약성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생과일을 먹는 것보다는 진액이나 차로 만들어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다.
2. 키위진액
키위는 과일 한 개당 영양 밀도가 높아 '과일의 왕'이라 불린다. 특히 비타민이 풍부한데 키위 하나에 오렌지보다 2배 높은 비 타민 C와 사과보다 6배 높은 비 타민 E가 함유돼 있다. 키위는 별 도의 조리 없이 생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열에 약한 엽산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2-1 키위진액 담그는 핵심 체크
키위와 설탕의 비율은 1 : 1이며 백설탕을 사용한다. 설탕 분량의 50%인 500g은 용기 바닥에 담아 주고, 버무리고, 덮어주는 용도로 사용하며 나머지 50%는 발효과 정에서 2 - 3회 추가로 덮어줄 때 사용한다.
2-1-① 키위는 만져보았을 때 단단한 것, 숙성이 덜 된 것으로 준비한다.
2-1-② 발효가 시작되면 위에 덮었던 설탕이 첨차 사라진다. 이 설탕이 30%쯤 남았을 때 남겨두 었던 50%의 설탕을 2 - 3회 분량으로 나누어 2 - 3회에 걸쳐 덮어 준다.
2-1-③ 발효기간은 2 - 3개월이다. 발효가 끝나면 재료를 걸러내고 원액만 숙성 용기에 담는다. 숙성은 6개월 이상 필요.
2-2. 키위 진액의 효능
2-2-① 엽산이 풍부해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하고 유산, 조산을 막는다.
2-2-②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다.
2-2-③ 콜레스테롤을 조정하고 장내 독소를 제거해 대장암을 예방한다.
2-2-④ 섬유소가 풍부해 천연 변비약으로 불릴 만큼 변비에 좋다.
출처 : 명품효소 만들기 김시한 지음
'뇌졸중과 성인병 예방 "마늘" > 열매진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재효소의 수명/ 흰 모발의 효소 티로시니아제/구기자 삶은 물의 효능 (56) | 2023.03.29 |
---|---|
태양에 말린 산수유 진액/태양에 말린 오미자 진액/천연강장제 오미자 (55) | 2023.03.28 |
딸기 블루베리 진액 만들기/딸기 블루베리 진액 효능 (50) | 2023.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