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졸중과 성인병 예방 "마늘"/효소이야기

스트레스와 활성산소/활성산소를 줄이는 음식/장에서 일어나는 행동/니트로사민 유해성

by 진봉(진리와 봉사) 2023. 3. 24.
728x90
반응형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는 사실을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긴장 상태에 따라 외부 위협에 맞서 몸이 최대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게 도와주는 호르몬이 코르티솔이다. 코르티솔이 분비되면 신체 기관으로  공급되는 혈액량이 늘어나고, 심박수가 빨라지며, 호흡 횟수도 증가한다.
 
또 스트레스는 체내 활성 산소를 증가시킨다. 활성 산소는 호흡 시 몸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 과정을 거치면서 발생하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다. 호흡의 약 2%가 활성산소로 바뀌어며, 산화력이 무려 1,000배에 달한다고 한다. 활성 산소는 전자 하나를 잃어버려 공격성을 띤다.
 
활성산소의 긍정적인 면
무엇보다도 활성산소는 몸속의 유해균과 바이러스를 파괴한다고 한다. 하지만 지나친 활성 산소는 정상 세포를 공격해서 세포파와 DNA를 변형시킨다. 즉 암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면역계와 혈관계, 간 기능도 떨어뜨린다. 활성 산소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뿐만 아니라 과한 운동, 과로, 과음, 과식, 튀긴 음식 섭취 등의 원인으로 증가할 수 있다.
 
활성산소를 줄이는 음식
활성 산소는 우리 몸속의 카탈라아제 같은 효소 물질을 통해 중화되며, 과일과 야채의 다양한 성분이 활성 산소를 줄여 주는 항산화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진한 과일과 황록색의 야채애 다량 함유되어 있다. 와인과 카레에도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다.  또 토마토에는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다.
 
사람의 몸은 운동이 아니라 영양소로 만들어진다.
물론 똑같은 환경이라면 운동과 영양소를 함께하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운동을 하지 않고서도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면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 단, 가공식품, 술, 담배 등 유해 식품 제한.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6대 영양소, 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과 미네랄을 지정했다.
 
몸은 죽기 전까지  끊임없이 스스로 세포를 만들고 사멸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적혈구의 수명은 120일이고, 위장 상피 세포는 5일에 한 번씩 재생한다. 뼈도 7년에 걸쳐 재생을 반복한다고 한다.
이렇게 재생의 과정을 반복하니 우선 운동보다는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균형 잡힌 식사를 꾸준히 하면 오장육부가 건강하게 재생된다. 특히 위와 이 건강하면 온몸이 건강해진다.
 
입을 통해 들어온 3대 영양소가 소화 · 흡수된 뒤 장속에서는 4가지 현상이 일어난다.
장에서 일어나는 4가지 현상
1. 발효
발효는 탄수화룰이라는 기질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질 좋은 탄수화물을 적당량을 먹었을 때 장에서 일어난다. 이로운 균이 활동해 유기물을 분해할 때 일어나며, 유기물과 가스가 발생한다.
 
2. 부패
장 속의 해로운 균(부패균)이 단백질이라는 기질에 모여들어 생기는 현상이다. 단백질은 소장에서 췌장액이나 장액에 들어있는 각종 효소에 소화되어 아미노산이 된다. 그런데 이때 단백질을 소화할 효소가 부족하거나 단백질을 과잉 섭취하면 소화불량이 일어난다. 그러면 흡수되지 않은 단백질은 대장에서 부패의 원인이 된다.
 
3. 이상발효
부패로 인해 아미노산 대사산물인 '질소 잔류물'로는 스카돌과 인돌, 아민, 페널, 황화수소, 암모니아 등이 있다. 장 속을 부패시키는 이 유해물질들은 더욱 강렬한 발암 물질인 니트로사민을 만들어낸다
 
트로사민 : 니트로사민은 니트로소 화합물의 일종으로 간암의 원인 물질로 연구가 시작되어 1956년 쥐에서 니트로소디메칠아민이 간암을 일으키는 것을 증명하였다. 1969년 노르웨이에서 아질산나트륨을 첨가한 어분을 먹인 소나 양의 대량 중독사(1957년) 사건의 원인으로 밝혀졌으며, 니트로사민은 현재 그 종류가 300여 종으로 ppb 수준으로 동물실험에서 90% 이상이 각종 암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다 《출처》  정보마당
ppb : 미량 함유 물질 농도 단위의 하나로서 농도의 표시에 사용되며 10억 분율을 의미한다. 《지식백과》
 
4. 산패
유지를 공기 속에 오래 방치하여 산성이 되고 고약한 냄새가 나며 맛이 나빠지거나 빛깔이 변한다.
산패는 혈액을 더럽힌다. 모세혈관이 막히고, 이 유해물질을 흡수한 세포는 기능 혼란을 일으키며, 생성된 대량의 노폐물이 조직에 체류하며 혈액순환 장애와 파괴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몸에 반드시 필요하며 중요한 영양소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무서운 영양소가 된다. 육류를 섭취할 시 권장량은 몸무게 1kg에 1g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그 외 섭취는 영양분으로 섭취되지 않고 대장에서 부패로 인한 독소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 완전소화 류은경 외

728x90
반응형